[국민서명] 마우나라니 요양병원 감사인사 및 제안요청

이승만 대통령께 호의를 베푼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에 감사의 뜻을 전해주세요

 

마우나라니 요양병원 감사인사 및 제안요청

 

60년 전 이승만 건국대통령에게 호의를 베푼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에 감사를 전하며, 국부의 자취를 보전하기 위한 서명운동에 동참해주세요! 

“저희 센터는 1960년 이 대통령이 나라 에서 추방된 후, 그의 빛나는 생애의 마지막을 무상으로 돌볼 수 있는 영광을 누렸습니다” - 마우나라니 요양병원

 

  •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은 치료비가 없었던 이승만 대통령께 3년 4개월 동안 병실과 의료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에 대해 정부나 민간 차원에서 제대로 된 감사의 뜻이 전달된 적은 없었습니다.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이 이승만 대통령께 베푼 호의에 깊이 감사하는 국민들의 뜻을 전하려 합니다.

 

  •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이 대규모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트루스포럼은 이승만 대통령께서 마지막을 보내시고 서거하신 병실은 가급적 원형 그대로 보존해 주실 것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의 직원분들은 이승만 대통령께서 그곳에 머무셨다는 사실에 나름대로 자부심을 갖고 계신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직 마우나라니 요양병원 어디에도 이승만 대통령에 관한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는 표지는 없습니다. 이승만 대통령께서 이곳에 계셨다는 사실을 적절한 방식으로 표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대통령실, 국무총리실, 국가보훈부 등 대한민국의 관계기관들은 현재의 상황을 확인하시고 적절한 대응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해 주시고, 뜻을 함께하시는 분들은 서명으로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명하기

 


 

트루스포럼은 지난 8월 제2회 트루스포럼 하와이 트레이닝을 진행했습니다. 아름다운 하와이에서 이승만 대통령의 발자취를 돌아보며 대한민국의 근현대사와 기독교 보수주의를 이해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함께 기도하며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트레이닝에 참석한 많은 사람들이 연수 기간 중 가장 감명 깊었던 장소로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을 꼽았습니다. 이승만 대통령께서는 3년 4개월 동안 이곳에 계셨고, 이곳에서 생을 마감하셨습니다.

 

 

병원에서는 우리의 방문을 특별히 환대해 주었습니다. 이승만 대통령께서 거하셨던 병실과 서거하신 자리에 있던 침상을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외부인에게 잘 공개되지 않는 식당까지 공개해 주셨습니다. 호놀룰루 시내 전체가 한눈에 들어오는 곳이었습니다. 우리는 그곳에서 '올드랭사인' 곡조에 맞춰 애국가를 불렀고, 그 자리에 계시던 할머니 한 분은 감동의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한국전 참전 용사이신 할아버지와의 만남도 소중한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은 참 고마운 곳입니다. 4.19 이후 이승만 대통령께서 독재자라는 부당한 비난을 받을 때, 치료비가 없었던 이승만 대통령께 병실과 의료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해 주었습니다. 프란체스카 여사께는 병원 뒤편의 직원용 숙소를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에 대해 정부나 민간 차원에서 제대로 된 감사의 뜻이 전달된 적은 없었습니다. 이는 안타까운 일입니다. 또한 구두로 전달된 안내자의 설명을 제외하면, 병원 안에서 이승만 대통령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 표지나 자료도 없습니다.

 

현재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은 대규모 리모델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병원 설립 75주년을 맞아 큰 규모의 리모델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1950년에 개원한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은 3층짜리 콘크리트 건물로, 이승만 대통령께서 서거하셨을 당시의 모습 그대로 지금까지 유지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리모델링이 진행되면 많은 변화가 있을 예정이며, 이승만 대통령께서 머무셨던 병실도 이제 공사로 인해 본래 모습을 잃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아래의 내용을 진행하려 합니다. 

 

  1. 우선, 병원의 치료비를 감당하기 어려우셨던 이승만 대통령께 호의를 베푼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에 이승만 대통령을 사랑하는 국민들의 가슴 깊은 감사의 메시지를 전하겠습니다.

  2. 전면적인 리모델링이 진행되기 전에, 병원 측에 이승만 대통령께서 서거하실 때까지 거하셨던 병실을 가급적 원형 그대로 보존해 주시기를 바라는 국민들의 뜻을 전하겠습니다. 

  3. 또한, 이승만 대통령께서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에 계셨다는 사실을 적절한 방식으로 병원 내에 표시해 주실 것을 요청하겠습니다.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은 이번 리모델링을 위해 300만 달러의 모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병원측에서는 리모델링을 통해 Syngman Rhee Freedom Wing 을 설치하는 방안도 내부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펀딩을 지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입니다. 사실 병원 측도 이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병원측과 협의를 통해 추후 적절한 방법을 검토하겠습니다.

 

 

우선,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에 대한민국 국민들의 진심 어린 감사의 뜻과 우리들의 바람을 전달하려고 합니다.

 

이승만대통령께 베푼 마우나라니의 호의는 많은 국민들에게 알려져야 하고 기억되어야 합니다. 

 

뜻을 함께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에 서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별도의 감사 메시지나 리모델링 및 표지 관련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설문에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이 서명은 마우나라니 요양병원과 대한민국 관계부처에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09.11

 

트루스포럼 대표 김은구 드림

 

 


 

서명하기

 


 

 

*이승만 대통령이 서거하신 하와이 마우나라니 요양병원에 울려퍼진 감동적인 애국가를 확인해 보세요!

 

 

 

 

찬성 반대
찬성
124명
100%
반대
0명
0%

총 124명 참여